구글 SEO에 최적화된 글을 쓰기 위해서 해야하는 구체적인 글쓰기 스킬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열심히 글을 쓴다고 많은 사용자가 볼 수 있는 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체계적인 구조를 가진 글을 써야 구글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 될 수 있고,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여 비즈니스로 키울 수 있습니다.
그럼 구글 SEO에 최적화된 글을 쓰는 구체적인 방법과 키워드 조사 도구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구글 SEO 최적화 글쓰기 스킬과 키워드 조사 도구 추천!
구글 SEO 최적화 글쓰기 스킬
구글 SEO에 최적화된 글을 쓰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글쓰기 스킬과 전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키워드 조사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 조사를 조사하고 그 키워드에 맞춰서 글을 쓰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특히 구글에서는 키워드에 따라 이미 권위적인 사이트가 자리를 잡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가 쓰려는 주제의 지엽적인 키워드를 공략해서 파고드는 전략을 취해야 합니다.
블로그에서 많이 쓰는 주제인 음식의 효능 등의 건강 정보는 이미 많은 블로거, 신문사, 건강식품 회사 등에서 글을 발행했고 상위권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음식의 효능에 관한 글을 쓰더라도 생소한 식품, 식품의 효능을 높이는 조리법 등 자세하고 지엽적인 내용을 제목과 내용에 포함해서 글을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나 다른 키워드 조사 도구를 사용하여 관련 키워드와 검색량을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내가 쓰고 있는 글이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거나, 특정 장소를 소개하는 글이라면 지역명을 포함하여 구글 지도앱 등을 포함하여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그 지역에 사는 사람, 그 장소에 방문할 의사가 있는 사람 등의 유입을 늘릴 수 있고, 지도앱을 통해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요즘 네이버나 구글 등 모든 검색 엔진이 자체 지도 앱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지도 앱을 통한 검색이나 글에 지도 앱을 첨부했을 때 더 높은 SEO 점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최적화
제목, 소제목, 본문, 메타 설명에서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특정 키워드를 너무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키워드 사용이 문맥에 맞지 않게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 스태핑' 방법은 스팸 글로 인식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LSI 키워드를 사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Latent Semantic Indexing(LSI) 키워드는 한국어로 '잠재 의미 색인'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데요. 주요 키워드와 관련된 동의어나 관련 단어를 의미합니다. 검색 엔진 봇이 더욱 수학적인 접근으로 글의 문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효능'에 대한 글을 쓴다면, '효과', '장점' 등의 단어를 함께 사용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글의 내용에 풍부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글을 쓸 때 쉼표의 사용을 줄이고 단락을 짧게 유지하하면서 글의 정보,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글을 짜임새 있게 만들고, 사용자가 글을 쉽게 읽으면서 끝까지 읽을 가능성도 높여줍니다.
또한 긴 글의 경우, 목차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쉽게 내용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우는 것도 구글 SEO 최적화를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에 목차를 넣는 방법은 많은 블로거들이 이미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를 삽입할 때는 H1, H2, H3 등 헤더 태그(Header Tag)를 순서대로 삽입하여 글의 구조를 만들어 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을 사용하여 글을 보다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주는 것도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확실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런 시각적 요소가 필요없는 글이라도 줄 글을 쓰고, 그 글의 내용을 요약하여 이미지로 만드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용의 질 올리기
독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깊이 있는 내용을 작성합니다. 이 내용은 글쓴이의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때 더욱 빛을 발합니다. 투자에 관한 글을 쓴다면 글쓴이의 매매일지, 기업분석 등을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내 글을 읽을 팬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정보는 사실에 기반하여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출처를 밝혀 글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최적화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이미 운영해보셨다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주제의 글들은 모바일 사용자가 90%를 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구글은 모바일 우선 색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글이 잘 보이도록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글을 쓸 때도 모바일 해상도를 고려하여 한 화면에 필요한 내용이 다 들어오도록 짜임새 있게 글을 쓰는 것이 사용자의 이용시간을 늘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내부 및 외부 링크
관련된 다른 게시물로의 링크를 포함시켜 사이트 내에서의 이동을 촉진하고 이용시간을 늘리는 내부 링크, 권위 있는 외부 사이트로의 링크를 포함하여 정보의 신뢰성을 높이는 외부 링크 삽입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권위 있는 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얻음으로써 웹사이트의 신뢰도와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정기적인 업데이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입니다. 최신 정보를 반영하여 글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살아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꾸준한 글쓰기를 통해 구글에게 당신의 사이트가 활성화되어 있음을 지속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키워드 조사 도구 추천
구글 키워드 플래너 외에도 다양한 키워드 조사 도구들이 SEO 전략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료로 이용해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많아집니다. 초반에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무료 툴을 이용하다가, 내 사이트가 성장했을 때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Ahrefs
Ahrefs는 강력한 키워드 조사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은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 키워드 난이도, 클릭 비용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 웹사이트의 키워드 전략을 분석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SEMrush
SEMrush는 키워드 조사뿐만 아니라 경쟁사 분석, 사이트 오디트, 백링크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종합적인 SEO 도구입니다. 키워드의 검색량, 경쟁 정도, 관련 키워드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Moz Keyword Explorer
Moz의 Keyword Explorer는 키워드에 대한 월간 검색량, 난이도, 클릭률 예측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키워드 관련 질문과 SERP 분석 기능도 제공하여 콘텐츠 기획에 도움을 줍니다.
Keyword Tool
Keyword Tool은 구글, 유튜브, 아마존 등 다양한 플랫폼에 대한 키워드 조사를 지원합니다. 이 도구는 특정 키워드에 대한 대안 키워드를 제공하며, 광고 비용과 경쟁 정도 등의 정보도 제공합니다.
Ubersuggest
Neil Patel이 운영하는 Ubersuggest는 키워드의 검색량, SEO 난이도, 유료 검색 난이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와 경쟁 웹사이트의 키워드 전략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방문자수를 늘리는 팁
소셜 미디어 활용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링크드인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내 사이트의 주제와 관련한 활동을 지속하여, 최종적으로 내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BTI'에 대한 글을 쓴다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MBTI와 관련된 툰, 짤방 등을 올려 사람들의 흥미를 끌어 팔로워를 늘리고, 내 사이트를 홍보하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할 때는 최근의 트렌드인 '숏폼'에 맞춰서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정보를 담은 인포그래픽이나 짧은 비디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메일 마케팅
전문적인 글을 쓴다면 이메일 마케팅이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하기 위해서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뉴스레터를 구독하도록 유도하여,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독자의 관심사를 조사하여 개별 맞춤화 이메일을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온라인 광고
구글 애드워즈나 소셜 미디어 광고를 통해 타겟 청중에게 내 글이 도달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온라인 광고는 유료로 집행되기 때문에, 내 글의 키워드의 광고 단가, 비즈니스의 확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