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가 차면 일상 생활이 너무 불편해집니다.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혹시나 실수할까봐 행동도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는데요. 계속해서 이런 일이 반복되면 점점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 속쓰림 등 복부 통증으로로 이어질 수 있어서 관리가 필요한데요.
그럼 배에 가스가 찰 때 마시면 좋은 차 5가지와 일상에서 가스 해소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행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찰 때 마시면 좋은 차 5가지
생강차
생강차는 소화를 촉진하고, 가스 생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계의 운동을 자극하고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을 줄이고 복부 팽만감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페퍼민트차
페퍼민트차는 소화기관을 이완시키고 가스로 인한 불편함을 줄여줍니다. 멘톨 성분이 위를 진정시키고, 경련을 완화하여 가스 배출을 돕습니다. 페퍼민트차는 특히 과식 후에 발생하기 쉬운 복부 팽만감과 가스를 줄이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식후에 티타임을 가지면서 마시기에 좋은 차입니다.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차는 진정 효과로 잘 알려져 있는 차이며, 소화 개선에도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캐모마일차는 염증을 줄이고 소화를 도와 가스 문제와 복부 팽만감을 완화합니다. 특히 캐모마일차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효과적이라서, 스트레스로 인해 악화된 소화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녹차
녹차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전반적인 건강에 이로우며, 특히 소화 건강에도 좋습니다.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은 소화를 돕고, 가스와 팽만감을 줄이는 데 유익합니다. 녹차는 가볍게 소화 시스템을 자극하여 가스 생성을 줄이고, 소화를 촉진합니다.
펜넬차
펜넬차는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한자로 회향이라고 불리는 펜넬은 소화를 돕고 가스 생성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미나리과 허브입니다. 펜넬차는 위장을 진정시키고 소화를 촉진하여 가스와 복부 팽만감을 완화합니다. 또한, 펜넬차는 입맛을 개선하고 구취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스 완화를 위한 생활습관은?
천천히 식사하기
빠르게 식사할 때, 공기를 같이 삼키게 되어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음식물 소화가 잘 되고 가스 생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음료수는 빨대 없이 마시기
빨대로 음료를 마실 때 공기를 평소보다 많이 삼킬 수 있습니다. 컵에 음료수를 따라 마시면 이러한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탄산 음료 줄이기
탄산 음료는 가스를 생성하여 복부팽만감을 쉽게 유발합니다. 식후에 소화를 위해서 탄산 음료를 드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복무팽만감이 자주 생기는 사람들은 이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섭취를 조절하기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우유나 유제품을 섭취했을 때 가스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유제품의 섭취를 줄이거나 유당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적절히 섭취하기
식이섬유는 소화 과정을 도와주지만, 갑작스럽게 많은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점진적으로 늘리고, 충분한 수분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하기
규칙적인 운동은 소화계를 자극하여 가스와 팽만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요가와 같은 유산소 운동만으로도 소화를 촉진하고 가스 배출 빈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소화 문제를 포함하여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스트레스성 장염 등을 겪는 환자들이 특히 많아지고 있는데요. 명상,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관리하는 방법을 터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