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무경 의원 고향 나이 부동산 프로필 (+농지법 위반 땅투기 의혹)
한무경
韓茂景 | Han Moo-gyeong
출생
1958년 5월 20일 (63세)
경상북도 경산시
거주지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 태왕아너스아파트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 나인원 한남
학력
경북여자고등학교 (졸업)
효성여자대학교 (도서관학 /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도서관학 /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 / 박사)
가족
1남 8녀 중 막내
배우자 , 슬하 1남
종교
천주교(세례명 : 안젤라)
현직
제21대 국회의원
국민의힘 중소기업위원장
국민의힘 탈원전피해및국토파괴대책특별위원회 의원
경력
이화여자대학교 강사
효림그룹 회장
제4대 경북여성기업인협의회 회장
제8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
대한민국의 기업인 출신 정치인이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제8대 회장이었으며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3번으로 제21대 국회에 입성했다.
생애
경상북도 경산시에서 태어나 대구에서 자랐으며 효성여자대학교 도서관학과와 이화여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석사 졸업 후인 1983년부터 20년간 대학 강사로 강의하였다. 1998년에는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퇴직한 은행원이었던 아버지가 1998년 외환위기로 부도가 난 쌍용자동차 부품사업부를 1억원에 샀다. 8명의 딸 중 유일하게 직장생활을 했기에 아버지의 믿음이 컸고 아버지는 그녀에게 사업제안서를 읽게 하였다. 이를 토대로 남편과 함께 효림산업을 창업하고 매출 수천억대의 회사로 키우게 된다.
정치 활동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비례대표 3번이라는 높은 순번에 배정받고 무난하게 당선되었다. 이후 본인이 그동안 기업인으로 활동했고, 비례대표에도 그러한 특수성 때문에 당선된 것으로 보여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하게 되었다.
선거 이력
202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9,441,520 (33.84%) 당선 (3번)
초선
한무경 땅투기 부동산 농지법 위반 논란
한무경 의원은 지난 2004년~2006년 즈음 강원도 평창군에 32필지(11만㎡)에 이르는 대규모 농지를 구입했지만 역시 직접 경작을 하지 않고 있다는 의혹 받는다. 농업경영계획서에 잡곡·채소를 경작한다고 썼지만 권익위 현장 조사 결과 철문으로 잠겨 경작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봤다. 또 한 의원 실제 거주지 대구시에서 해당 농지까지 직선거리는 176km로 이 역시 법 위반 의혹으로 지적됐다.
한 의원은 "17년 전 과거 시점에 매입한 땅으로, 공소사실 도과(공소시효 만료) 결정이 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권익위가 인지하고도 여야 동수 끼워맞추기식 조사 결과를 냈다"고 반박했다. 또 "이번 조사가 얼마나 부실하게,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는지 몸소 증명하겠다"면서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