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인물이야기/정치 / / 2023. 6. 5. 21:49

정치인 이래경 나이 고향 학력 이력 프로필 (민주당 혁신위원장 역임)


대한민국의 사회운동가, 정치인. 2023년 6월 5일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으로 지명되었다. 그러나 논란으로 인해 이래경 본인은 지명 9시간만에 사의를 표명했다. 

 

정치인 이래경 나이 고향 학력 이력 프로필

 

이래경 프로필
이래경

 

이래경

Lee Rae-kyung

 

출생

1954년 8월 9일 (68세)

서울특별시

 

학력

용산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금속공학 / 학사)

 

경력

민주화운동청년연합 초대 상임위원

한반도재단 이사 및 운영위원장

사단법인 일촌공동체 명예회장

사단법인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이래경 생애 고향 학력 이력

서울대학교 금속공학부를 졸업하고 1983년 민주화운동청년연합(민청련) 발기인으로 참여, 초대 상임위원을 맡았다.

한반도재단 이사 및 운영위원장, 사단법인 일촌공동체 명예회장, 사단법인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2014년 새정치연합을 창당할 당시 참여했다. 

1984년에는 신원엔지니어링을 창업했고 이후 독일 호이트사와 합작해 만든 '호이트 코리아'의 대표 이사를 지내기도 했다.

 

정치인 이래경이래경 논란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김근태계 출신 인사로 분류된다. 

2019년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가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받으면서 구성된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 대책위'에 이름을 올려 친이재명 인사로도 분류된다. 

2023년 현재 주권자전국회의 상임공동대표, 사단법인 다른백년 명예이사장도 맡고 있다.

 

> 김근태 프로필 보러가기

> 이재명 프로필 보러가기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 지명 이후

본인의 인터뷰에 따르면 2023년 6월 7일부터 공식 일정을 시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의 표명

아래의 과거의 발언들이 논란에 휩싸이면서 지명 10시간만에 결국 "논란의 지속이 공당인 민주당에 부담이 되는 사안이기에 혁신기구의 책임자 직을 스스로 사양하고자 한다"라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래경 사퇴

 

이래경 논란 및 사건 사고

천안함 음모론 발언 논란

미 패권 세력이 자폭된 천안함 사건을 조작하여 남북관계를 파탄 내었다는 천안함 음모론을 2023년 초에 SNS에 썼고,  혁신위원장 내정 이후에도 "북한의 폭격일 것이라는 건 근거가 없다. 자폭일 수도 있다", "원인 불명이라는 게 제 입장"이라며 본인의 주장을 고수했으며 이후 사의를 표명하면서도 오히려 "자신의 판단과 의견이 마녀사냥식 정쟁의 대상이 돼 유감"이라며, 이번 논란이 한국 사회가 현재 처한 상황을 압축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임명된 6월 5일이 국가를 수호하다 순국한 사람들을 추모하는 현충일 전날이었던 데다가 상술된 발언은 생존장병들을 여러모로 욕보이는 수준의 발언이라서 파장이 매우 컸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관련 친러 발언 논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서도 "전쟁고아들을 보호한 푸틴을 전쟁 범죄자로 몰다니” “미 패권과 위선적인 서방의 시대가 참말로 저물어가는 모양새", "푸틴에 대한 ICC의 체포영장 발부는 원천무효" "우크라이나군을 전범으로 체포해야" "전쟁의 책임은 서방과 우크라이나 엘리트에게 있다" "현재 진행중인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은 서방의 일방적이며 조작된 여론” “젤렌스키 정권이 러시아의 경고를 무시하자 응징으로 시작된 측면이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하여 미국과 젤렌스키 정권을 일방적으로 지지하는 것은 당사자인 유럽국가들과 미국의 봉신국가군인 영연방 그리고 일본과 한국뿐”과 같은 푸틴과 러시아를 옹호하는 발언을 하였다. 

 

기타 발언

2020년 3월, "코로나 19의 진원지가 미국임을 가리키는 정황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라며 코로나19 진원지가 중국이 아닌 미국이라는 주장을 SNS에 업로드 하였다.

미국 정보조직 CIA가 한국의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개입했다는 음모론도 유포했다.

이석기 석방과 한미연합훈련 중단, 유엔사 해체도 주장하였다.

 

이래경 혁신위원장이래경 천안함 발언

 

이래경 발언에 대한 반응

최원일 전 천안함장은 “현충일 선물 잘 받았다”며 이재명 대표에게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 최원일 프로필 보러가기

 

여권

당 내 갈등으로 인한 내홍이 남은 가운데에도 계파를 초월하여 이래경을 비판하는 분위기가 연출되었다.

이준석 전 대표는 '차라리 상위호환인 김어준을 임명하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민주당이 드디어 자폭의 길로 간다.' '혁신위원장이 아니라 자폭위원장'이란 표현까지 쓰며 강도높게 민주당을 비난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고작 이런 문제 인물에게 제1야당의 미래를 맡기겠다고 3주 가까이나 시간을 끌었느냐' '온갖 망언과 막말로 사회통합을 저해하고, 천안함 유가족 가슴에 상처를 준 이 이사장의 임명을 즉각 철회하라'라고 주장했다. 유 대변인은 이래경의 사의 표명 이후에도 '성난 민심에 뒤늦게 직을 사양했지만, 그런다고 해서 이미 상처받은 천안함 용사들에게 용서가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민주당 이래경 혁신위원장 임명은 딱 맞는 적재적소 인사' '이래경 혁신위원장의 발언은 민주당의 사상과 똑같지 않나' '이재명 지키기 운동에 앞장섰던 사람답게 이재명 대표와 잘 어울리는 환장의 커플' 이라며 비꼬았다.

김근태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이전에 논란이 된 조동연 공동선대위원장, 최혁진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상임이사 임명 논란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의 막무가내식 인사영입은 하루이틀의 문제가 아니다' '이재명 대표는 비겁한 모르쇠 변명을 멈추고, 이래경 위원장 임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지적했다.

권성동 의원은 '이래경은 반지성적 음모론자이자 외골수의 반미주의자' '최악의 인사를 의도적으로 고르고 골라도 저 정도는 아닐 것'이라고 비난했다.

 

> 이준석 프로필 보러가기

> 유승민 프로필 보러가기

> 유상범 프로필 보러가기

> 장예찬 프로필 보러가기

> 권성동 프로필 보러가기

 

이래경 발언 논란

 

야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과거 논란에 "정확한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래경의 천안함 발언과 관련하여 "천안함 사건에 대한 정부 발표는 공식적 발표고, 저는 그 발표를 신뢰한다"고 반응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수석대변인은 “시민의 일원으로서 개인적으로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한 것", "특별히 문제될 것이 없다"며 옹호했다. 한편 고위 공직자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래경 임명에 대해 이재명에게 해명을 요구한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을 향해 "무슨 낮짝으로 그런 이야기를 한 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부하들을 다 죽이고 어이가 없다" 라며 비난했다.

허영 의원은 인선 발표에 "환영한다"며 "따뜻한 가슴, 냉철한 현실 인식과 지성을 갖춘 사람"이라고 이 이사장을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이재명 대표가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혁신기구 위원장으로 내정한 대해 "철회하라" 공개 반발했다.

 

> 권칠승 프로필 보러가기

> 허영 프로필 보러가기

> 홍영표 프로필 보러가기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

 

 

'요즘이야기/인물이야기' 카테고리의 글 목록

일상의 이야기가 있는 블로그

harrison-jo.tistory.com

 

 

그리드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