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경력의 중화요리 대가. 세계 중국요리협회 부회장 겸 한국 중식연맹회장을 맡고 있다.
여경래 셰프 나이 국적 가족관계 식당위치 프로필 (중식 요리사)
이름
여경래 (呂敬來, LU CHING LAI)
출생
1960년 7월 4일 (61세) 경기도 수원시
국적
대만
가족
아내, 아들 여민, 동생 여경옥
소속
LUII KITCHIN M(루이키친M)(총괄오너셰프)
여경래 생애 고향 이력 가족관계
6세에 별세한 대만 국적의 재한 화교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 과거 한국은 '부계주의 국적법'을 택하여 1998년 6월 14일 이전 출생자까지는 아버지가 한국 국적인 경우에만 자녀에게 한국 국적을 부여했다.
여경래 자신은 대만을 배경으로 한 요리대결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때에는 정작 대만은 10번 내외로만 가 봐서 자주 가는 중국에 비해 잘 모른다고 한다. 이는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 대한민국에 뿌리 내린 대만국적 화교의 대다수는 공산화 이전 중국본토에서 건너와 중국이 공산화되면서 발이 묶여 대만 국적이 되어버린 케이스이다. 여경래 쉐프의 아버지도 대다수의 국내 화교 1세대의 출신지인 산둥성출신이다. 학창시절에 화교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중국어가 유창하며, 화교의 정체성 역시 강하다. 방송에서 중국을 “우리” 또는 “우리나라”라고 여러 번 호칭한 바 있다.
서울 그랜드앰버서더 호텔 중식당 홍보각의 총괄셰프였었다. 또한 동생 여경옥과 함께 중식당 루이의 오너셰프이기도 하다.
동생 여경옥 역시 유명한 중식 셰프로 롯데호텔 중식당 도림의 셰프이자 롯데호텔 상무이사이다.
한창 방송가에서 요리 프로그램이 왕성히 만들어지던 때 SBS Plus '강호대결 중화대반점'을 통해 이미 냉장고를 부탁해를 통해 많이 알려진 이연복과 함께 유방녕, 진생용 셰프와 더불어 중식계의 4대문파라는 타이틀로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이후 EBS 최고의 요리비결에 출연한 적이 있으며 2018년 5월, 세계테마기행에서 '중국 소수민족 음식기행' 편에 '세계 중국요리 협회 부회장'이라는 자격으로 나레이션 및 출연을 하였다. 이전에도 중국요리기행이라는 주제로 사천요리를 찾아 사천지방여행의 큐레이터로서 참여하신 적이 있다. 중국요리 마니아라면 필견인 영상. 참고로, 한국어나 중국어도 하지만 영어도 할 줄 안다. 또한 중국 정부에서 인정한 100대 중국요리 명인에 선정될 만큼 오히려 한국보다 중국 요리계에서 더욱 유명한 셰프이다. 수천만명(!)의 중식 요리사 중에서 100명이라는 것이다. 세계중국요리협회 부회장직도 그렇고 커리어가 엄청나다.
세계테마기행을 보면 중식 셰프들이 여경래를 만나는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는 장면들이 나온다.
사실 대가 본인의 대중적인 지명도는 요리 방송이 아닌 요리책으로 얻었으며, 그 시기도 훨씬 이른 편이다. 동생인 여경옥 항목에서 공동 저술한 책들이 소개되어 있다.
요리 방송들을 보면 설명을 상당히 쉽게 하는 편인데, 학교에서 요리 강연 경력도 20년 가량 되기 때문이다. 현재 경기대학교 관광교육원에서 교수를 맡고 있다.
승우아빠의 유튜브 채널에서 나긋나긋하게 주방을 진두지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실제 요리 지도는 박은영 셰프, 장도 셰프가 맡았다.
여경래 방송 활동
냉장고를 부탁해
이연복의 라이벌 관계인 스페셜 셰프로 출연한다. 물론 제대로 따져 보면 이연복도 한국에서 최고 수준의 중식 요리사는 맞지만 객관적으로 여경래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요리사로서의 경력은 약간 처지는 편이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비교질 하기 좋아하는 타인들만의 시각임을 유의해야 한다. 여경래와 이연복은 방송 등을 통해 서로의 요리 실력을 인정하며 서로 경력이 어쨌니 뭐니 누가 위고 아래니 하며 신경질적으로 비교질을 하지도 않는다. 이연복도 그렇지만 여경래 본인도 이런 식의 VS 비교질을 하고 다니는 사람이 결코 아니다.
수미네 반찬
프로그램의 안방마님인 김수미의 레시피에 따라 요리를 하는 컨셉. 본인에게 낯선 한식을 하는 것과 스승인 김수미가 알려주는 비법이 정량이나 세세한 이유를 가르쳐주기는 경우가 적은 만큼 감에 의존해야 하는 게 포인트다. 최현석은 양식셰프치고 한식대첩 진행자를 맡을 정도로, 한식에 대한 조예가 깊은 편이다. 허나, 여경래는 한식에서 미카엘보다 좀 더 아는 정도지 전문 지식이 많지는 않다.
그 외 방송 활동
세계테마기행
강호대결 중화대반점
최고의 요리비결
그녀들의 여유만만
여경래 저서
2006 - 2,000원으로 중국 요리 만들기 (서민의, 서민에 의한, 서민을 위한 요리책) / (출판사 : 그리고 책) 여경래 여경옥 공저
여경래 여담 일화
칼의 기술이 최소 100개는 넘는다고 알려져 있다.
그가 기록해놓은 요리레시피 노트에 따르면 그림실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경래 식당 위치
더 많은 인물 정보는 아래 인물이야기 카테고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