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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넘 효과의 정의와 사례 - 우리가 MBTI를 좋아하는 심리학적 이유


MBTI 테스트(해설 링크)는 인간의 성격은 단순히 16개로 분류해서 제시하지만, 우리는 그 분류가 내 성격을 정말 잘 말해주는 것 처럼 느끼면서 빠져들게 되는데요.

 

이렇게 모호하고 일반적인 성격 묘사 등이 나의 성격과 정확히 들어맞는다고 믿는 심리 현상을 바넘 효과라고 합니다. 그럼 바넘 효과의 탄생 배경과 심리학적 배경, 일상에서 우리가 자주 마주치는 바넘 효과 사례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바넘 효과1

 

바넘 효과의 정의와 사례 - 우리가 MBTI를 좋아하는 심리학적 이유

바넘 효과(Barnum Effect)의 정의와 유래

 

앞서 언급한 것 처럼 바넘 효과(Barnum Effect) 사람들에게 모호하고 일반적인 성격 묘사가 자신의 성격에 정확히 들어맞는다고 믿게 하는 현상입니다. 이 효과는 예로부터 이어져 온 점성술, 손금 보기부터 최근에 유행한 MBTI, 심리 테스트 등의 결과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이 현상은 '포러 효과(Forer Effect)'라고도 불리며, 이러한 이름은 심리학자 버트럼 포러(Bertram Forer)가 1948년에 처음으로 실험을 통해 이 현상을 설명한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바넘 효과2

 

바넘 효과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게 된 계기는 19세기 미국의 유명한 서커스 단장 P.T. 바넘(P.T. Barnum) 때문인데요. 바넘은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쇼를 잘 기획한 인물로,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무언가가 있다"는 신념으로 쇼를 기획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의 쇼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심리를 자극하여 큰 인기를 끌었고, 이는 바넘 효과라는 이름을 만들어냈습니다.

 

바넘 효과의 심리학적 배경

 

바넘 효과가 발생하는 이유는 뇌의 여러 인지적 편향 때문입니다.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

사람들은 자신이 이미 믿고 있는 것과 일치하는 정보를 선호합니다. 일반적인 성격 묘사는 누구에게나 어느 정도 맞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러한 묘사가 자신의 성격을 잘 반영한다고 느낍니다.

 

바넘 효과3

 

자기 참조 효과(Self-Reference Effect)

사람들은 자신과 관련된 정보를 더 잘 기억하고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는 모호한 성격 묘사를 개인이 더욱 강하게 받아들이게 만듭니다.

 

바넘 효과의 일상 생활 속 사례

 

일상 대화에서의 성격 판단

우리는 일상 대화에서 친구나 가족의 성격을 이야기할 때, 나도 모르게 모호한 표현을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너는 정말 사려 깊고 친절한 사람이야"라는 말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표현입니다. 그러나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이 말을 들은 사람은 자신이 특별히 그런 특성을 지닌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성격 테스트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수많은 성격 테스트와 퀴즈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모호한 질문과 결과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자신이 특별한 성격 유형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게 만드는데요. 소개팅, 심지어 회사 면접에서도 MBTI를 물어보는 것은 인간의 이런 심리적 특성을 반영하는 모습입니다.

 

바넘 효과4

 

마케팅과 광고

마케팅과 광고에서도 바넘 효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 광고에서 "이 제품은 모든 피부 타입에 적합합니다"라는 문구를 자주 봤을텐데요. 너무나 모호하고 일반적인 표현으로, 소비자들이 자신에게도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문구입니다.

 

이외에도 자기개발서나 심리상담에서 너무나 일반적인 말, 예를 들어 '당신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모든 사람이 같은 고민을 한다.' 등을 말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모습도 바넘 효과의 대표적인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바넘 효과5

 

바넘 효과에서 벗어나려면

 

먼저 정보를 접할 때,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검증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정 주장의 신뢰성을 평가하고, 그 근거가 충분한지 따져보고 판단하려고 시도해보세요.

 

또한 모호하고 일반적인 정보나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면, 구체적이고 명확한 증거를 요구해봐야합니다. 특히 높은 비용이 드는 심리상담 등에서 이런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면, 상담사의 능력을 의심해봐야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사람의 의견, 한권의 책 내용에 의존하지 않고, 다방면으로 정보를 탐구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편향된 정보를 균형 있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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